위험한 家系 · 2013비정규직으로 촉발된 노동의 탈지속화(脫持續化)는 한국사회에 노동의 사물화와는 전혀 다른 차원의 문제를 제기하였다. 그것은 임금노동의 장기적 · 지속적 속성을 제거하고 노동을 한시적이고 일회적인 것으로 변질시켜버림으로써, 이후 한국인의 평균적 일상에 ‘생의 아르바이트화’라는 완전히 이질적인 국면을 새롭게 추가하였다. 이를 통해 재구성되지 않을 수 없었던 임금노동자의 무의식을 강력하게 ...
두두물물(頭頭物物)과 물활적(物活的) 상상력시인이란 뚜렷이 존재하는 모든 물상(物象)이 자신과 무관하지 않다고 믿는 사람이다. 희미하게 존재하는 것들조차 언어의 그물 속에 포착하는 관계론적 사고는 시인의 거의 유일한 전략이자 신념이다. 윤명수 역시 존재자들의 ‘맞닿아 있음’에 깊이 천착하여 이를 시적 원리로 구현한다. 시인의 눈에 홀로 존재하거나 무관한 사물들은 결코 없으며, 이는 윤명수 시의 상상력의 모태가...
나와 당신 ‘들’의 이야기-시어들의 풍경 10. 나이면서 나가 아닌,나는 누구인가. 시에서 나란 누구인가. 나는 ‘나’이면서 ‘나’가 아니다. 나는 언제나 나의 바깥에서 숨 쉬고, 먹고 마시며, 느끼고, 생각한다. 투명하고 순일한 주체로서 나는 존재하지 않는다. 나는 나의 잉여로서 타자의 흔적들로 이루어진 물질 덩어리이자 끈적거리는 물리적 벡터들의 실체로서 신체이다. 1인칭 주체의 양식적 기득권에 대한 동의 여부와는...
연구실: 본관 331호이메일:koh@knsu.ac.kr연구실 전화번호: 410-6965현장일본어> 수업계획서수업지도의 목표>이 강의는 히라가나와 가타카나의 읽기와 쓰기 및 기초문법을 아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하는 실용회화 수업이다. 실생활에서 있을 수 있는 여러 상황을 설정하여 그런 상황에서 꼭 필요한 살아있는 일본어 표현들을 익혀, 일본인과의 의사소통이 가능하게 하는 것이 이 수업의 목표다. 현장감이 느껴지는 동영상교재를 사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