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un Dec 22 20:33:35 KST 2024 Sun Dec 22 20:33:35 KST 2024 1800 null

Click Me

<![CDATA[한국체육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김지연]]> http://blog.knsu.ac.kr/jykim nblog jykim <![CDATA[학력 및 경력]]> 학 력

  • PhD, Univ. of California, Santa Barbara, Gevirtz Graduate School of Education, Special Education, Disability, & Risk Studies (2011-2015)
  • 석사, 단국대학교 대학원 특수교육학과 (지체장애교육) (2001-2003)
  • 학사,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지적장애교육) (1995-1999)

경 력

  • 현) 한국체육대학교 특수체육교육과 교수 (2018~ )
  •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특수교사 (2015-2018)
  • Research Assistant, The McEnroe Reading & Language Arts Clinic, Pacific Rim Center for Research on Special Education & Disability, University of California, Santa Barbara (2011-2015)
  • 싱가포르한국국제학교, 외국인을 위한 한국어교육원 강사 (2009-2011)
  • 서울특별시교육청 특수교사 (2000-2015)

연구관심 및 컨설팅 가능 분야

  • 주전공: 발달장애(자폐성장애, 지적장애), 장애인가족지원, 진단과 측정 및 평가도구 개발
  • 컨설팅 가능분야: 특수교육정책, 중증중복장애, 영유아특수교육, 장애인고등·평생교육, 장애위험 및 귀국/해외거주장애아

주요 수상 내역

  • Student Award, American Association 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2014)
  • 대한민국 정부 국비유학 장학생, 교육부 국립국제교육원 (2011-2015)
  • 우수교원 교육장 표창, 서울특별시강남교육청교육장(2008.12.)

기타 경력과 자격 및 활동 사항

  • 서울특별시교육청 특수교육운영위원회 운영위원 (2020-현재)
  • 경기도장애인체육회 전문체육위원회 위원(2022~2023)

  • 서울장애인가족지원센터 운영위원 (2019-2022)
  • 한국체육대학교 장애학생지원센터장 (2019-2021)

  • 경기도장애인체육회 경기력향상위원 (2019-2021)
  • 미국 교육부 교육통계국 특별연수대상자 선발 및 훈련(National Assessment of Educational Progress/ National Indian Education Study Database Training Seminar: National Center for Educational Statistics, Institute of Educational Sciences, U.S. Department of Education, Arlington, VA, June, 2013)
  • 한국교육방송공사(EBS) 프로그램 자문위원(장애관련 콘텐츠: 딩동댕유치원 외 다수 프로그램) (2001-2005)
  • 특수학교 1급 정교사, 교육인적자원부 (2007)
]]>
http://blog.knsu.ac.kr/jykim/3120 2020-11-10 23:02:52.0
jykim <![CDATA[Publications]]> Publications


김지연 (2024). 국가특수교육지표체계 정책성과모형의 개발과 내적 타당화. 특수교육논집, 29(2). 83-111.

김지연, 옥민욱, 박경옥 (2024). 예비특수교사의 인공지능교육 관련 경험 및 인식. 지적장애연구, 26(2). 65-20. DOI: 10.35361/KJID.26.2.4

옥민욱, 박경옥, 김지연 (2024). 특수교사의 장애학생을 위한 인공지능교육 경험과 인식. 특수교육교과교육연구, 17(1). 97-120.

DOI: 10.24005/seci.2024.17.1.97

임이삭, 김지연 (2024). 특수교사 자격제도 상 명칭의 적절성에 대한 문헌 및 법률 검토. 특수교육논총, 40(1). 261-283. DOI: 10.31863/JSE.2024.02.40.1.261

김지연 (2023). 국가특수교육지표체계 체제모형 개발 및 내적 타당화. 발달장애연구, 27(3). 1-20. DOI : 10.34262/kadd.2023.27.3.1

박경옥, 옥민욱, 김지연 (2023). 장애학생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실행경험 및 인식 -인공지능 교육 선도학교를 중심으로-. 지적장애연구, 25(4). 57-86. DOI: 10.35361/KJID.25.4.3

송만호, 박경옥, 김지연 (2023). 중도중복장애학생의 학습경로 발달 특성 탐색: 인지, 의사소통 및 타인과의 상호작용, 환경 및 사물과의 상호작용을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58(2). 63-90. DOI:10.15861/kjse.2023.58.2.63

옥민욱, 박경옥, 김지연 (2023). 실감형 콘텐츠 체험교실 운영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특수교육학연구, 57(4). 151-179. DOI:10.15861/kjse.2023.57.4.151

박경옥, 옥민욱, 김지연 (2023). 원격수업에서의 장애학생을 위한 보조공학기기 활용 실태와 지원 요구. 지적장애연구, 24(4). 71-94. DOI:10.35361/KJID.24.4.3

김지연 (2022). 특수교육대상자 순회교육 발전 방안에 대한 소고 -순회교육 개념 재점검 및 2021 특수교육통계 분석을 중심으로. 특수교육학연구, 57(1). 1-22. DOI: 22.10.15861/kjse.2022.57.1.1

강종구, 김지연 (2022). 일반학교 특수교육대상학생 순회교육의 운영 현황 및 발전 방향. 특수교육논총, 38(4), 143-165. DOI: 10.31863/JSE.2022.11.38.4.143

박경옥, 옥민욱, 김지연 (2022). 특수교사의 보조공학 활용현황 및 지원요구에 관한 질적 분석. 특수교육연구, 29(1). 304-335. DOI: 10.34249/jse.2022.29.1.304

임이삭, 김지연 (2022). 체육 분야 특화 특수학교 설립 및 운영에 대한 전문가들의 인식과 요구. 발달장애연구, 26(4). 461-484. DOI: 10.34262/kadd.2022.26.4.484

옥민욱, 박경옥, 승예린, 김지연 (2022). 코로나19 상황 속 원격수업에서의 보조공학 활용 관련 특수교사들의 경험 및 인식에 관한 질적 연구.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65(1), 145-166. DOI: 10.20971/kcpmd.2022.65.1.145

김지연, 박경옥, 옥민욱 (2021). 특수교사의 장애학생을 위한 교육용 보조공학 활용실태와 지원 요구.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60(4). 149-172. http://dx.doi.org/10.23944/Jsers.2021.12.60.4.7

김지연, 박경옥 (2021). 유아특수교사의 감정노동이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지지와 교사 효능감을 매개변인으로. 지체중복건강장애연구, 64(3), 67-84. DOI: 10.20971/kcpmd.2021.64.3.67

박경옥, 김지연 (2021). 유⋅중등 특수교사의 감정노동, 심리적 소진, 교수효능감, 사회적 지지의 잠재평균분석.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2(1), 79-107. DOI: 10.19049/JSPED.2021.22.1.04

박경옥, 김지연 (2021). COVID-19를 경험한 장애대학생의 온라인 수업에 대한 요구분석. 특수교육재활과학연구, 60(2). 229-254. DOI: 10.23944/Jsers.2021.06.60.2.10

김민창, 김지연 (2020). 특수교육 내 체육영역 관련 법과 정책 분석. 특수교육학연구, 55(3), 95-115. DOI: 10.15861/kjse.2020.55.3.95

Kim, W., Kim, J., & Sylvia Linan-Thompson (2020). Teachers' perspectives on the identification of and intervention for students at risk for disabilities in South Korea. Exceptionality. published online: 07 Jun 2020. DOI: 10.1080/09362835.2020.1772066

강종구, 김지연 (2020). 특수교육학 및 장애(교육)학 관점에서 바라본 국내 특수교육 연구 현실. 특수교육저널: 이론과 실천, 21(4), 95-123.

김영표, 김지연 (2019). 발달장애학생의 반복·상동행동 중재 효과에 관한 메타 분석: 국내 학술지 연구를 대상으로. 지적장애연구, 21(4). 87-106.

Kim. J. (2019). Mothers’ and fathers’ perception of family well-being in American families with young children with a disability in the U.S. National Survey of Children’s Health 2011-2012. Asia-Pacific Journal of Intellectual Disabilities, 6(2), 50-70.

강종구,김지연 (2018). 사회·경제적 관점을 통한 학습장애의 출현율 및 정의에 대한 논의: 국내·외 비교 연구. 수산해양교육연구, 30(6). 2087-2101.

이재섭, 최민석, 감소영, 김소영, 김지연 (2018). 전국장애학생직업기능경진대회 발달장애영역에 대한 전문가들의 경험과 인식: 근거이론연구, 특수교육논총, 34(2), 187-209.

김지연 (2017). 특수교육대상자 특수학교 배치 현황의 국제 국내 분석. 특수아동교육연구, 19(1), 111-136.

김지연 (2017). 국내 학습장애아 급감 추세와 관련된 요인에 대한 소고. 특수교육학연구, 51(4), 91-113. DOI:http://dx.doi.org/10.15861/kjse.2017.51.4.91

김지연, 김우리 (2017). 장애위험아동 지원을 위한 특수교육의 역할: 근거이론을 적용한 초등특수교사의 인식 분석. 학습장애연구, 14(1), 165-193.

UCI : G704-SER000009008.2017.14.1.005

김우리, 김지연 (2017). 학령기 학생의 읽기 특성 탐색을 위한 안구운동 연구 분석: 특수교육 현장에 주는 시사점. 학습장애연구, 14(3). 101-125.

박경옥, 김지연, 서선진 (2017). 특수학교와 특수학급 교사의 교수설계 비교 분석, 지적장애연구 19(4). 25-48.

박경옥, 김지연 (2017). 특수학교 교사의 주관적 삶의 질에 대한 인식. 지적장애연구, 19(2), 121-145.

박경옥, 김지연 (2017). 특수교육대상학생 평가조정의 개별화교육계획 반영 실태와 평가 적용 실태. 특수아동교육연구, 19(2), 197-222.

Wang, M., Kim, J., Lam, Y., Detar-Smith, W., Singer, G. H. S (2016). Evidence-based practices for supporting families of children with autism, In Wang, M., & Singer, G. H. S. (Eds.), Supporting Familie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Evidence-based and Emerging Practices. NY: Oxford University Press.

Singer, G. H. S., Kim, J., Lam, Y., Wang, M., & Oliver, K. (2016). Psychoeducational group programs as evidence-based Practices. In Wang, M., & Singer, G. H. S. (Eds.), Supporting Familie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Evidence-based and Emerging Practices. NY: Oxford University Press.

Wang, M., Lam, Y., Kim, J., Singer, G. H. S, Dodds, R. (2016). Behavioral parent training as EBP for familie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Wang, M., & Singer, G. H. S. (Eds.), Supporting Familie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Evidence-based and Emerging Practices. NY: Oxford University Press.

Lam, Y., Wang, M., Lam, Y., Singer, G. H. S, & Kim, J. (2016). Advocacy and self-help programs as evidence-based practices for familie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In Wang, M., & Singer, G. H. S. (Eds.), Supporting Families of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Evidence-based and Emerging Practices. NY: Oxford University Press.

정민호, 정해동, 김유리, 권정민, 김기룡, 황윤의, 최기상, 김지연, 박희선 (2016). 5 특수교육 발전 5개년(’18-’22) 계획 기초 연구. 아산: 국립특수교육원.

김우리, 김지연 (2016). 장애위험아동, 누구인가? 어떻게 교육할 것인가? –포커스그룹인터뷰를 통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의 경험과 인식-. 특수교육학연구, 51(3), 1-32.

김지연, 도경만, 곽승철 (2016). 특수교사의 교권 이해 교권 보장 실태에 대한 인식: MIMIC모형 적용을 통한 교사 변인별 차이 분석. 특수교육연구, 23(2) 123-147.

김지연, 황정애 (2008). 새내기 특수교사를 위한 가이드. 신규특수교사안내서, 3-12,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

김지연 (2007). 교실속의 테크놀로지: 초등학교 특수학급을 중심으로. Technology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10, 16-19.

김지연 (2007). 모든 아이들의 교육권이 존중받는 세상을 꿈꾸며, 선생님의 땀방울, 90-99. 한국특수교육총연합회.

]]>
http://blog.knsu.ac.kr/jykim/3119 2020-11-10 21:18:08.0
jykim <![CDATA[Projects]]> Projects

  • '24.3. ~ 24.11. 특수교육 실태조사 개선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 '24.3. ~ 24.11. 2024 특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직무교육 콘텐츠 개발. 국립특수교육원.
  • '24.3. ~ 24.11. 특수교육대상자 증가 요인 분석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 '24.2. ~ 24. 8. 장애학생 e페스티벌 발전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 '23.4. ~ 23.11. 2023 특수교육 실태조사(VI). 국립특수교육원.
  • '22.5. ~ '23.4. 데이터 기반 특수교육정책 모니터링 및 이행을 위한 국가특수교육지표 개발. 한국연구재단.
  • '22.3. ~ '23.12. 2023 특수교육 실태조사(VI) 예비조사. 국립특수교육원.
  • '22.3. ~ '22.8. 세종특수교육원 설립 운영 방안 연구.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
  • '21.3. ~ 21.11. 장애학생 교육용 보조공학 적용 수업사례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 '20.8. ~ '21.2. 특수목적특수학교 설립 및 운영 방안 연구. 교육부.
  • '20.3. ~ '20.12.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개정 방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 '20.3. ~ '20.12. 2020 특수교육 실태조사(V). 국립특수교육원.
  • '20.3. ~ '20.11. 립특수교육원 행동발달평가 척도 개발 연구(2/2년). 국립특수교육원.
  • '20.5. ~ '20.11. 발달장애인 전문지도자 양성 연수. 스페셜올림픽코리아.
  • '20.1. ~ '20.3. 2019회계연도 장애인 교육지원사업 외부 평가. 국립특수교육원.
  • '20.1. ~ '20.3. 2019회계연도 특수교육 내실화 기반 구축 사업 외부 평가. 국립특수교육원.
  • '19.3. ~ '19.11. 국립특수교육원 행동발달평가 척도 개발 연구(1/2년). 국립특수교육원.
  • '19.4. ~ '19.12. 수교육대상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국제비교 분석. 국립특수교육원.
  • '19.4. ~ '19.8. 발달장애인 전문지도자양성 연수. 스페셜올림픽코리아.
  • '19.3. ~ '19.8. 장애인평생교육 중장기계획 수립을 위한 기초 연구. 국립특수교육원.
  • '19.1. ~ '19.3. 2018회계연도 장애인 교육지원사업 외부 평가. 국립특수교육원.
  • '19.1. ~ '19.3. 2018회계연도 특수교육 내실화 기반 구축 사업 외부 평가. 국립특수교육원.
  • '18.11. ~ '19.1. 발달장애인 전문지도자 교육시스템 개발연구. 스페셜올림픽코리아.
  • '18.4. ~ '18.11. 중복장애학생의 교육권 실태조사. 국가인권위원회.
  • '18.7. ~ '18.11. 특수학교 자유학기제 프로그램 개발 연구. 대전광역시교육청.
  • '16.4. ~ '16.11. 제5차 특수교육발전 5개년 계획 기초연구. 국립특수교육원.
]]>
http://blog.knsu.ac.kr/jykim/3118 2020-11-10 20:44:11.0
jykim <![CDATA[ACADEMIC PRESENTATIONS (Invited)]]> ACADEMIC PRESENTATIONS(Invited)

김지연 (2024.11.). 특수교육 실태조사 결과 및 개선 방안. 2024 특수교육 실태조사 학술포럼. 국립특수교육원.

박경옥, 옥민욱, 김지연 (2023.12.). 지장애학생 인공지능 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실행 경험 및 인식 -인공지능교육 선도학교를 중심으로- . 한국특수교육학회 2023 동계학술대회. 백석대학교.

박경옥, 김지연 (2023.6.). 지체중복장애학생의 학습경로 발달 특성. 한국특수교육학회 2023 하계학술대회. 부산대학교.

김지연 (2021.12.). 특수학급 교사의 특수학급 운영 만족도 -학교 급별 및 시도별 차이를 중심으로-. 한국특수교육학회 2022 동계학술대회. 국립특수교육원.

임이삭, 김지연 (2022.12.). 특수학교 교사? 특수교육 교원? 아니면 특수교사? - 특수교사 자격제도 명칭에 대한 법적 검토 -. 한국특수교육학회 2022 동계학술대회. 국립특수교육원.

김지연 (2022.6.). 재택 순회교육을 받고 있는 중도장애 학생을 위한 순회교육제도 발전 방향 탐색을 위한 관련 연구 분석. 한국특수교육학회 2022 춘계 학술대회. 서울대학교.

김지연 (2021.10.). 특수교육 실태조사 연구 및 현장 활용 사례. 제2021 특수교육 실태조사 학술포럼. 국립특수교육원. https://youtu.be/IU0brTpzuHw?t=6961

옥민욱, 박경옥, 김지연 (2021. 12.) 코로나19 상황 속 원격수업에서의 보조공학 활용 관련 특수교사들의 경험 및 인식. 한국특수교육학회 2021 추계 학술대회. 공주대학교.

박경옥, 김지연 (2021. 6). 성공적인 온라인 수업 참여를 위한 장애 대학생의 요구 분석. 한국특수교육학회 2021 추계 학술대회. 공주대학교.

Kim, J. (2020. December). A Literature Review of Itinerant Special Education Services and Itinerant Teachers Who Work with Special Needs Students in Inclusive Schools. 2020 12th Changpa International Conference. Daegu, Korea.

김지연 (2020.11.). 장애학생의 맞춤형 순회교육 지원을 위한 특수교육지원센터 운영 활성화 방안. 제27회 국내 세미나. 국립특수교육원.

https://youtu.be/dy2AuEd6MOU

Kim, J. (2019. August). Family Centered Services for Children with Autism Spectrum Disorders: Analysis of the 2016 National Survey of Childrens Health (NSCH). The World Congress of the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cientific Study of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Pacific Coast Research Conference. Glasgow, UK.

Kim, W., & Kim, J. (2019. February). Teachers' Perspectives on the Identification of and Intervention for At-Risk Students. Pacific Coast Research Conference. Coronado Bay, California, USA.

Wang, M., & Kim, J. (2017.11.). Korean Family Quality of Life: Validating the Family Quality of Life Scale and Identifying Important Predictors. 2017 IASSIDD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cientific Study of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4th Asia-Pacific Regional Congress, Bangkok, Thailand.

김지연 (2017. 6). 4 산업혁명 시대의 통합교육 과제특수교육대상자 범주와 배치 환경을 중심으로-. 2017 한국통합교육학회 연차 학술대회. 충남대학교.

김지연, 김우리 (2017. 5). 장애위험아동 지원을 위한 특수교육의 역할: 근거이론을 적용한 초등특수교사의 인식 분석. 2017 한국특수교육학회 춘계국제학술대회. 부산대학교.

Wang, M., & Kim, J. (2016, August). Family Quality of Life of Korean Families of Children with IDD and Relationship to Family and Professional Partnerships and Service Quality,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cientific Study of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16th World Congress, Melbourne, Australia

Wang, M., & Kim, J. (2016, August). Perceived Family Well-Being of American parents who have young children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Impact of Disability on Family QoL., International Association for the Scientific Study of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16th World Congress, Melbourne, Australia

Kim, J., Park, K., & Wang, M., (2015, April). Well-Being of Families of Children With DD: An Application of Latent Class Models With Covariates.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2015 Convention and Expo, San Diego, CA

Lam, Y. W., Kim, J., Wang, M., & Singer, G. H. S., (2015, April). Meta-Analysis on the Effectiveness of Multicomponent Family Interventions. Council for Exceptional Children 2015 Convention and Expo, San Diego, CA

Kim, J., & Wang, M., (2014). Family-Centered Services for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Analysis of the National Survey of Children with Special Health Care Needs 2009-2010. American Association 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138th Annual Meeting. June, 2014; Orlando, FL.

Wang, M., & Kim, J. (2014). Impact of Child Disability on the Family Well-being: Examining Family Quality of Life of American families who have Young Children with and without Disabilities in the National Survey of Children’s Health 2011-2012. American Association on Intellectual and Developmental Disabilities 138th Annual Meeting. June, 2014; Orlando, FL.

Kim, J., & Park, K., (2014). Fathers’ and Mothers’ Perception on Family Well-Being in American Families with Young Children with a Disability in the National Survey of Children’s Health 2011-2012. 2014 Pacific Ri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sabilities and Diversity. May, 2014; Honolulu, HI.

Park, K., & Kim, J. (2014). Well-being of Parents Raising Children with Developmental Disabilities: Classifications Using Latent Class Modeling. 2014 Pacific Rim International Conference on Disabilities and Diversity. May, 2014; Honolulu, HI.

]]>
http://blog.knsu.ac.kr/jykim/2953 2018-03-08 22:04:1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