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교양한문 수업계획서(2017년 1학기) |
과목(종목) | 교양한문(공통) | 지도교수 | 이도연 | |
연구실 | 체육과학관 104호 | 연구실전화번호 | 410-6921 | |
수업지도목표 | 동아시아 문화권에서 한자와 한문이 차지하는 비중은 매우 크다. 한국문화의 기반도 상당 부분 한자와 한문에 두고 있다. 비록 지금에 와서 그 효용이 떨어진다고 해서 한자에 기반을 둔 언어 생활에 소홀할 수 없는 것도 이 때문이다. 강의는 한자와 한문의 이러한 중요성을 알고 실생활에 접목하기 위해서, 한자의 기본 원리를 이해하며, 한자와 한문을 접할 수 있는 방법을 익히고, 생활 한자와 한자어를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는 데 주안점를 둔다. | |||
교재명 | 유임하 편저, <한자문화와 선인들의 지혜>, 글로벌콘텐츠. | |||
참고문헌 | 이재원 편저, <교양한문>, 보성출판. 김성동, <천자문>, 청년사. | |||
수업방법 | 1. 한자의 발생과 구성 원리 등에 관한 강의 2. 기초 한자와 상용 한자어의 학습 3. 한문 문장의 이해와 강독 |
|||
평가방법 | 출석 및 수업 참여도 20%, 중간고사 40%, 기말고사 40% | |||
수업내용 | 1주 | 강의 소개 및 오리엔테이션 | ||
2주 | 한문 학습의 필요성/ 한자의 발생과 변화 | |||
3주 | 한자의 부수와 구조 | |||
4주 | 한자의 요소와 육서 (1) | |||
5주 | 한자의 요소와 육서 (2) | |||
6주 | 한문 해석법과 허사 (1) | |||
7주 | 한문 해석법과 허사 (2) | |||
8주 | 중간고사 | |||
9주 | 고사성어의 세계 (1) | |||
10주 | 고사성어의 세계 (2) | |||
11주 | 산문의 세계 (1) | |||
12주 | 산문의 세계 (2) | |||
13주 | 한시의 세계 | |||
14주 | 생활 속 한자문화 | |||
15주 | 기말고사 | |||
16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