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업계획서 [운동처방 실습]

 

1. 수업지도목표:

본 교과목은 [운동처방 실습]이라는 과목으로서, 운동처방의 이론적 내용에 근거하여 이들 교과내용을 실습중심으로 실제 현장에서 적용 가능한 내용 및 방법들을 수업하게 될 것이다. 운동처방이란 체력의 향상과 건강의 유지증진을 목적으로 개인의 체력수준, 건강상태, 연령 등을 고려한 운동의 종류, 내용, 강도, 시간, 빈도, 기간 등을 포함하는 운동프로그램을 구성하여 구체적으로 제시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본 교과의 수업지도 목표는 운동처방에 대한 이론과 실제를 습득함으로써, 특히 실습 중심의 교육을 습득함으로써 유능한 운동사/운동처방사로서의 기초적인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추는데 역점을 둔다.

 

2. 수업방법:

운동사/운동처방사로서의 기초적인 자질을 갖출 수 있도록 일반인의 체력향상과 건강증진을 운동처방론적 방법과 내용을 이론 강의는 물론 오히려 실제 현장에서 직접 활용 가능한 실습중심의 수업으로 진행한다. 주제에 따라서는 실험실에서의 다양한 실습, 스포츠의학센타 또는 종합병원의 운동처방 센타 등을 직접 방문함으로써 현장에서의 실제적인 체험과 실습기회 제공, 그리고 실험실에서의 개인별로 직접적인 체력진단과 운동처방을 실습한다.

 

3. 평가방법:

출석 및 수업태도: 20%, 과제물 제출:20%, 중간고사: 20%, 기말고사: 40%

중간고사 및 기말고사는 그 동안의 학습내용을 각각 평가하고, 과제물 제출은 수업 중 또는 현장 체험과정에서 부과된 과제/레포트를 제출토록하며, 기말고사에서는 이들 운동처방관련 제반 내용들을 병행하여 평가할 수 있다.

 

 

 

 

4. 교재;

1) 1급 생활체육지도자 연수교재(운동처방편), 국민체육진흥공단 체육과학연구원, 2009

2) 전문가를 위한 최신 운동처방론, 21세기 출판사, 2006

 

5. 참고문헌:

0. 1급 생활체육지도자 연수교재(운동처방편)

0. 운동처방 전문가를 위한 최신 운동처방론

0. 운동검사,운동처방 지침(8-ACSM번역본), 한미의학(출판), 2010.

0. 운동생리학과 운동처방<이론과 실험>(백일영 저), 대한미디어, 20027

 

6. 주별 강의주제 및 내용:

1) 운동처방의 개념과 정의, 운동사/운동처방사의 업무범위와 진로 등

2) 운동처방의 원리 및 요건, 운동프로그램 구성단위 및 작성과정

3) 운동의 안전성 평가, 건강검사의 평가 방법 및 실습

4) 체력검사의 이해, 체력검사의 실제,

5) 체지방율 등 신체구성의 측정 및 실습

6) 운동부하검사(GXT)의 이해

7) 운동부하검사(GXT)의 실제

8) 중간평가

9) 운동부하검사(GXT) 결과의 해석 및 실습

10) 등속성 근기능 검사 및 실습

11) 심폐지구력 향상 운동처방 및 실습

12) 근력 및 근지구력 향상 운동처방 및 실습

13) 유연성 향상 운동처방 및 실습

14) 체중조절을 위한 운동처방 및 실습

15) 성인병 등 특수대상자의 운동처방 및 실습

16) 기말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