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목 자유학기제와 2015개정교육과정 정착을 위한 교원 양성과정 개선계획 수립
등록일 2016.08.18 등록자 홍유진
[홍보담당관]
전화번호 044-203-6735 조회수 985
첨부파일

[자료문의]
교원복지연수과 연구관 김수구(044-203-6482),  연구사 안경찬(044-203-6488)
교원정책과 사무관 이일준(044-203-6489)

□ 교육부는 올해부터 전체 중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자유학기제, 2015개정 교육과정 등 교육정책의 현장 정착을 위해 이에 적합한 예비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교원양성과정 개선 계획을 수립 · 발표하였다.
 ㅇ 이번 계획에는 자유학기제를 통한 교실수업 개선과 평가방식 개선, 진로교육 강화 등 변화하는 정책 환경에 맞게 교원양성과 임용제도가 개선되어야 한다는 현장의 요구를 바탕으로 시 · 도교육청 및 관련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마련되었다.

□ 교원양성과정 개선 계획의 주요 내용은 첨부파일 참고
 

-----------


자유학기제와 2015개정교육과정 정착을 위한 

교원 양성과정 개선계획 수립


교육부는 올해부터 전체 중학교에서 시행되고 있는 자유학기제, 2015개정 교육과정 등 교육정책의 현장 정착을 위해 이에 적합한 예비교원을 양성하기 위한 교원양성과정 개선 계획을 수립‧발표하였습니다.

이번 계획에는 자유학기제를 통한 교실수업 개선과 평가방식 개선, 진로교육 강화 등 변화하는 정책 환경에 맞게 교원양성과 임용제도가 개선되어야 한다는 현장의 요구를 바탕으로 시․도교육청 및 관련 전문가 등의 의견을 수렴하여 마련되었습니다.

교원양성과정 개선 계획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유학기제, 2015개정교육과정 등 교원양성과정에 반영】

2015 교육과정 개정, 자유학기제 전면 실시, 진로교육 강화, 소프트웨어 교육의 필요성 증대 등과 같이 변화된 교육 정책 및 환경을 교원양성과정에 반영하여, 예비교원이 교실수업에서 학생참여 중심 수업과 과정중심 평가를 실현할 수 있는 역량을 향상시키고, 입직 단계에서 학교 현장에 대한 적응력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이를 위해, 교직과목(교육과정, 교육평가 등)과 교과교육과목(교과교육론,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등)에 다양한 수업 실현, 과정중심 평가방법, 진로교육, 융합교육, 창의적 체험활동 등을 확대 또는 신설하고, 예비 교원들이 자유학기제를 접할 수 있는 기회를 확대하기 위하여 ‘자유학기제 수업지원단*’을 구성․운영하고, 자유학기제 연구․시범학교와 연계하여 교육봉사활동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 사대 학생 선발, ‘16.9월~12월, 교육봉사활동 인정(30시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교원 자격 표시 변경 및 기본이수과목 개편】

교육과정 개정과 NCS 기반 고교직업교육 도입에 따라 변경된 교과목에 대하여 교원 자격표시 과목을 변경*하고 자격별 기본이수과목을 이에 맞게 개선할 계획입니다. 

     * (명칭변경) 공통과학 → 통합과학 / 공통사회 → 통합사회 

     * (NCS 과목 분리) 디자인‧공예 / 전기·전자·통신 / 기계·금속 / 화공·섬유 / 항해·기관

2015개정 교육과정에 따라 도입되는 소프트웨어교과에 대한 예비교원의 교수역량을 개발하기 위해 초등교육의 경우 ‘초등컴퓨터’ 과목에 소프트웨어교육 관련 단원을 개설*하고,

     * SW 기초소양, 알고리즘, 프로그래밍 등 

중학교의 경우는 ‘정보’ 교과가 필수과목으로 지정됨에 따라 교원양성과정의 기본이수과목을 이에 맞게 개편할 계획입니다.

      

특히, 예비교원들이 학생의 정서행동상의 특성을 이해하고 발생할 수 있는 교육활동 상황들에 대한 대처능력을 기르기 위해 학생정서행동발달 등의 내용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교원 임용시험 제도 개선 및 신규교사 연수 강화】

아울러, 자유학기제와 교육과정 개정에 맞게 수업과 평가역량을 갖춘 교사를 선발하기 위하여 시‧도교육청과 협의하여 교원 임용시험에 대한 단계적 개선방안을 연내 마련할 계획입니다.

또한, 신규교사가 입직 시 안정적이고 빠르게 학교환경에 적응할 수 있도록 신규교사의 연수시간을 현행 50시간에서 80시간으로 단계적으로 확대해 나가고 표준화된 연수 교육과정을 개발‧보급할 계획입니다.

     * (`16년) 50시간→(`17년) 65시간→(`18년) 80시간


【교원양성 선도모델 재정지원 및 교육과정 영역 평가 강화】 

교육부는 대학특성화사업(CK) 등 현행 대학에 대한 재정지원 사업을 통해 2015 개정 교육과정 등에서 요구되는 효과적인 교원양성교육 선도모델을 적극 지원 육성할 계획이며, 교원양성기관의 교육과정 운영, 수업개선, 교육실습 등의 변화를 유도하기 위해 제5주기 교원양성평가 시 교육과정 영역에 대한 평가 비중을 확대해 나갈 계획입니다. 

교육부 관계자는 “이번 교원양성과정 개선 계획을 통해 교원양성 기관(교대, 사범대 등)에서는 교육 현장의 변화를 선도하는 교원양성과정을 운영하고, 예비교원은 학교현장에서 창의‧융합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는 지도 역량을 갖출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기대” 한다고 밝혔습니다.


----[출처] 자유학기제와 2015개정교육과정 정착을 위한 교원 양성과정 개선계획 수립|작성자 교육부



http://www.moe.go.kr/web/100026/ko/board/view.do?bbsId=294&pageSize=10¤tPage=0&encodeYn=N&boardSeq=64084&mode=view